ko
Books
이효석 지음

메밀꽃 필 무렵

이효석(李孝石)이 지은 단편소설로 원제는 「모밀꽃 필 무렵」이다.
1936년 『조광(朝光)』 10월호에 발표되었고, 1941년 5월 박문문고(博文文庫)에서 간행한 『이효석단편선(李孝石短篇選)』에 수록되었다. 봉평·대화 등 강원도 산간마을 장터를 배경으로 장돌뱅이인 허생원과 성서방네 처녀 사이에 맺어진 하룻밤의 애틋한 인연이 중심이 되는 매우 서정적인 작품이다.
\"허생원은 장돌뱅이로 늙었다. 곰보인데다가 재산마저 날려 장으로 돌아다니기만 했다. 봉평장이 서던 날 허생원은 조선달을 따라 충주집으로 간다. 그는 동이라는 애송이 장돌뱅이가 충주댁과 농짓거리하는 것에 화가 나서 뺨을 때려 쫓아버린다. 그날밤 이들 셋은 달빛을 받으며 메밀꽃이 하얗게 핀 산길을 걸어가는데, 허생원은 일생에 단 한번 있었던 기막힌 사랑 이야기를 털어 놓는다. \"
이효석(李孝石, 1907∼1942)
강원도 평창(平昌) 출생. 경성제국대학을 졸업했다. 1928년 을 발표하면서부터 정식으로 문학 활동을 시작했다. 이어 구인회(九人會)에 참여하여, 등 향토색이 짙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이후 성(性) 본능과 개방을 추구한 새로운 작품 경향으로 주목을 끌기도 하였다. 주요 작품으로는, 《화분》, 《벽공무한(碧空無限)》 등이 있다.
21 printed pages
Original publication
2017
Publication year
2017
Publisher
책보요여
Have you already read it? How did you like it?
👍👎
fb2epub
Drag & drop your files (not more than 5 at once)